펠로우 에세이

저술총서

저술지원 사업을 통해 간행된 출판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별도표기(★)된 책자는 신청한 회원에 한해 보내드립니다.

(신청메일: sspf@samsung.com / 동종 책자 중복신청불가, 조기 소진될 수 있습니다.)

경제로 읽는 교양 세계사 저자 : 오형규   |   발행일 : 2016-12-22   |   출판사 : 글담

 

 

■ 책 소개  

 
28년 차 경제 전문 기자가 쓴 경제를 중심으로 역사, 문학, 시사, 인물을 아우른 통합 교양로 경제를 중심으로 역사, 문학, 시사, 인물을 아우른 책입니다.

 

■ 저자 소개 - 오형규

딱딱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경제학을 알기 쉽게 전파하는 것을 소명으로 여기는 28년 차 경제 기자다. 산 정상이 하나지만 오르는 길은 여럿이듯 진리도 하나지만 도달하는 길은 다양하다고 믿고 있다.

독서를 재산으로 서울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한 뒤,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에서 공부했다. 현재 한국경제신문에서 논설위원으로 일하고 있다.

저서로 『경제학, 인문의 경계를 넘나들다』 『자장면 경제학』 『치명적인 금융위기, 왜 유독 대한민국인가』 『카너먼이 들려주는 행동경제학 이야기-오락가락 선택은 어려워』 『십대를 위한 경제 교과서』 등이 있다.


■ 목차

 

들어가며

 

1부 원시·고대 경제, 인류의 생각이 깨어나다
01 농업혁명과 교환_주석 안 나는 히타이트는 어떻게 청동기 제국이 될 수 있었을까?
02 그리스 문명과 화폐경제_아테네의 황금시대를 가능하게 한 것은 무엇일까?
03 팍스로마나와 실크로드_해가 지지 않는 제국 로마가 쇠퇴한 까닭은?

 

2부 중세 경제, 종교 억압 속에 싹튼 상업
01 중세 봉건시대와 장원경제_이자를 금지하면 어떻게 돈을 빌려 줄까?
02 십자군 전쟁과 무역 도시_중세 유럽과 이슬람, 어느 쪽이 더 앞서 있었을까?
03 중국 문명과 4대 발명_선진 문명 중국이 유럽보다 근대화가 늦은 이유는?
04 몽골 제국과 무역의 세계화_번영의 실크로드가 쇠락의 길로 전락한 이유는?

 

3부 근대 경제, 패권 다툼에서 살아남기
01 대항해 시대와 해양 패권_작은 후추 알갱이가 어떻게 세계사를 바꿀 수 있었을까?
02 절대왕정과 중상주의_금은이 많아야 부강한 나라일까?
03 산업혁명과 자유무역_진정한 국부란 무엇인가?
04 곡물조례와 비교우위_산업혁명을 가로막으려 했던 이들은 누굴까?
05 감자 대기근과 인구론_식량 증가 속도는 인구 증가 속도를 따라가지 못할까?

 

4부 근대 경제의 질주, 번영과 몰락의 시절
01 자본주의에서 탄생한 마르크스 사회주의_자본주의 붕괴를 예언한 마르크스가 틀린 까닭은?
02 제국주의와 식민지_서양은 어떻게 200년 만에 동양을 앞질렀을까?
03 질주하는 세계와 대량소비_경기가 좋지 않을 때 보호무역으로 돌아서는 이유는 무엇일까?

 

5부 현대 경제 체제의 확립, 위기에서 기회를 엿보다
01 1차 세계대전과 초인플레이션_중앙은행이 화폐 발행을 독점하게 된 까닭은?
02 2차 세계대전과 대공황_미국이 대공황에서 탈출한 진짜 이유는?
03 동서 냉전과 공산주의의 흥망_2차 세계대전 이후 달러가 기축통화가 된 배경은?
04 세계화와 경제 위기_통화정책의 ‘양적완화’로 금융 위기를 벗어날 수 있을까?
05 인터넷과 정보혁명_로봇이 내 일자리를 빼앗을까? 

이전 국보 역사로 읽고 보다
다음 코리아는 다시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