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로우 에세이

해외연구논문

디지털 뉴미디어 시대 속 ‘3세대 한류(韓流)’의 지속가능전략 기수 : 21기
해외연수
  • 작성자 : 최보윤
  • 소속: 조선일보
  • 연수기관 : 미국 컬럼비아대

 

미국 뉴욕 컬럼비아 대학에서 2015년 9월부터 2016년 8월까지 연수한 조선일보 최보윤 기자의 논문입니다. 아래 본문에는 논문취지와 차례만 게재합니다. 전체 논문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디지털 뉴 미디어 시대 속 ‘3세대 한류(韓流)’의 지속가능전략
-뉴욕 현지에서 바라본 신규 미디어 시장의 성공과 부침, 이와 결합하는 한류 문화의 케이스 스터디 중심으로


논문 취지

 

‘코리안 쿨(Korean Cool).’ 한류(韓流·Korean Wave)가 문화·경제·사회적으로 뿌리를 내린지 20년을 넘기면서 한류 문화에 대한 ‘지속가능성’도 함께 논의되고 있다. 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중국, 베트남 등 주변 동남아시아 국가 등에 높은 지지를 이끌면서 1세대를 맞았던 한류는, K팝의 인기가 아시아를 넘어 유럽까지 퍼지면서 ‘신한류’ 혹은 ‘제2의 한류’ 등의 수식어를 달며 관심을 끌었다. 이제는 한류가 단순히 드라마, 음악 등의 콘텐츠 뿐만 아니라 패션, 뷰티, 음식 등 라이프스타일로 확산되면서 ‘코리안 쿨’이라는 평가도 나오게 됐다.


한류가 일부 특정 팬들의 소비 문화가 아니라, 라이프스타일로 점차 그 영역을 넓히면서 ‘수출 상품’으로서 큰 가치를 지닌다는 해석도 있다. ‘코리안 쿨’의 저자 유니 홍은 뉴스위크(2014)에 기고한 글에서 “한류는 ‘한국이 팝 컬처 시장의 최고의 수출국가가 되자’는 기치를 내걸고 정부 지원과 유명 기획사들의 체계적인 투자, 마케팅이 역사상 가장 잘 어우러진 작품”이라며 “1990년대만 하더라도 한국의 팝 컬처 시장 수출 규모는 제로에 가까웠지만 2012년 46억 달러에 달할 정도로 성장했다”고 밝혔다.


한류가 한국적인 정서로 읽기 보다는 전 세계 어디에서도 경쟁력 있는 수준 높은 작품을 선보이고 있고, 마치 삼성이 한국 제품이지만 세계 시장을 선도하듯 한류 콘텐츠 생산자 역시 마찬가지의 입지를 갖고 있다는 해석이 적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주로 프랑스 등 유럽의 바탕에서 한류를 연구해온 서울대 홍석경 교수는 “한류 콘텐츠는 현재 세계의 디지털 문화 속에서 가시성과 접근가능성이 높고(very available), 그 내용과 메시지가 부담을 주지 않으며 그 형식은 누구의 입맛에도 어울릴 만한 요소가 혼합된 혼종형(hybrid)”이라 해석한 바 있다.(홍석경,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의 시대, 신한류(新韓流)의 현재적 의미와 전망, 한국방송학회 세미나, 2014)


이처럼 한류가 ‘코리안 쿨’이란 이미지를 얻으면서 ‘3세대 한류’로 성장하고는 있지만, 의문은 남는다. 지속가능할 수 있겠느냐 하는 것이다. 한류가 유럽과 남미 등의 팬을 모으며 영역을 넓히고 있지만 ‘주류’ 문화로 보기는 어렵다는 시선이 적지 않기도 하다. 대중문화의 ‘서브 컬처(하위문화)’로 여전히 남아있다는 것이다. 이번 논문에선 선행 연구를 통해 한류가 세계 문화 시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져 왔고 확산됐는지 검토하고, 뉴욕에서 한국인이 한 명도 없는 아이돌 그룹을 결성한 EXP 사례 연구를 통해 ‘한류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하려 한다. 또 기존 미디어 시장을 위협하는 뉴미디어가 어떤 형태로 어디까지 발전돼 왔는지 살펴보고, 한류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한류 확산의 기폭제가 됐던 뉴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해 보려 한다.


차례

 

I. 연구 배경과 목적

 

II. 한류의 문화적 가치와 확산성 고찰

1. 한류를 이끄는 K팝의 문화적 성격
2. 한류 확산의 기폭제가 된 소셜 미디어와의 결합
3. 능동적인 팬문화

 

III. 뉴 미디어 현황 분석

1. 전통미디어의 쇠락
2. 빠르게 성장하는 뉴미디어의 현재
3. 전통미디어의 복원
(1)이메일 뉴스레터의 부상(浮上)
(2)뉴미디어와 TV의 결합

 

IV. 사례분석

뉴욕에서 탄생한 K팝 보이밴드 ‘EXP’

 

V. 결론 

저장 최보윤 논문.pdf
이전 황우석 보도의 ‘교훈’ 왜 실종됐나
다음 방송법 공정성 조항의 법적 성격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