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로우 에세이

해외연구논문

한국과 미국의 TV 뉴스 앵커 비교 - 제작 시스템과 역할을 중심으로 기수 : 21기
해외연수
  • 작성자 : 최중락
  • 소속: MBN
  • 연수기관 : 미국 존스홉킨스대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에서 2015년 7월부터 2016년 7월까지 1년동안 연수를 하고 온 MBN 최중락 차장의 연구논문입니다. 본문에는 논문취지와 차례만 게재합니다. 전체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한국과 미국의 TV 뉴스 앵커 비교 - 제작 시스템과 역할을 중심으로


논문취지

 

우리는 매일 TV 뉴스를 보고 세상을 접한다. 좀더 정확하게 얘기하면 TV 뉴스에 나오는 앵커가 하는 말을 통해 세상을 바라본다. 뉴스를 ‘세상을 바라보는 창’이라고 한다면, 그 창이 바로 앵커다. 따라서 뉴스를 보는 시청자들은 앵커가 하는 말을 그냥 믿는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그냥 믿는 것이 위험스러워졌다. 앵커를 소리 높이 지르는 ‘소프라노 가수’, 말을 따라하는 ‘앵무새’ 그리고 누군가의 대리인인 ‘대변인’ 이라는 비아냥까지 나왔다.

     
이제 세상을 제대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그 창문을 닦아야 한다. 그것도 잘 닦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앵커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 앵커의 정의가 무엇인지, 제대로 된 역할은 무엇인지, 넘쳐나는 TV 방송사에서는 어떤 시스템으로 앵커가 방송에 참여하는지 분석하고 잘못된 것은 비판해야 한다.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앵커를 그냥 화려한 조명 속에서 멋있고, 예쁜 옷을 입은 연예인급으로만 취급해서는 안 된다. 이제는 앵커가 하는 말을 늘 의심하고 비판하고 잘못된 것은 지적해야 한다. 그래야 고치고 변한다.


우리나라의 앵커 시스템은 미국으로부터 받아들였다. 미국에서 앵커는 곧 방송국의 얼굴이고, 신뢰고, 시청률까지 연결됐다. 결국, ‘앵커가 곧 방송국이다’라는 말까지 나왔다. 그렇기 때문에 편집권을 가지고 뉴스의 밸류와 팩트를 치열하게 고민하며 마지막에는 시청자에게 얼굴을 내밀고 직접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넘쳐나는 뉴스 프로그램에서 앵커의 역할은 아직 미비하다. 때로는 취재경험과 기사 작성 경험이 없는 일부 인사들까지 앵커라는 이름으로 마이크 앞에 섰다. 때로는 치열한 시청률 경쟁 때문에 자극적인 말과 욕까지 나왔다. 일부는 정치적 성향을 드러내며 자신의 정치적 욕망을 위한 발판으로까지 삼는다는 비판도 나왔다. 분명, 미국의 앵커와는 다른 모습으로 잘못 받아들여진 부분이 있다.


민주주의 꽃인 선거가 한창이다. 우리나라는 총선이 끝나고 내년 가장 큰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있다. 미국은 올해 11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경쟁이 한창이다. 방송에서 나오는 한마디 한마디가 유권자의 표로 직결되는 시기다.

 

미국에서 1년간 공부하면서 TV에서 방송하는 앵커들을 지켜봤다. 정치의 중심 워싱턴 DC에서 정치에 대한 유권자의 생각과 앵커가 말하는 발언을 비교해봤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13년 간 우리나라에서 가진 앵커 경험과 미국의 앵커를 비교해 보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을 것이다. 특히, 앵커의 중립성이 필요한 시기인 선거기간, 앵커의 역할은 더욱 그러하다. 한국과 미국의 앵커 시스템과 역할 비교가 내년 우리나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앵커의 자성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  물론 다시 앵커로서 방송을 하게 될 나의 마음가짐이기도 하다.
  

차례

            
I.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II. 연구 문제 및 연구 대상
  1. 앵커란 무엇인가 ?
  2. 앵커의 역할
  3. 앵커의 영향력
  4. 앵커의 자질 

 

III. 한국의 앵커 분석
  1. 메인 앵커 특색
  2. ‘3인 3색’ 지상파 TV 메인 앵커  
  3. '세상살이의 중심‘ 종합편성채널과 보도채널 TV 앵커

 

IV. 미국의 앵커
  1. ‘앵커가 곧 방송국이다’
  2. 미국도 편향된 방송 ‘반면교사’
  3. 현장을 중시하는 앵커 

 

V. 한국과 미국의 앵커 비교
  1. 앵커 유형의 차이
  2. 결국, 편집권 유무가 관건 

 

VI. 결론 및 아쉬운 점  

저장 최중락 논문.pdf
이전 방송법 공정성 조항의 법적 성격 연구
다음 미국 지역방송의 편성전략 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