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로우 에세이

해외연구논문

미국 지역방송의 편성전략 고찰 기수 : 21기
해외연수
  • 작성자 : 임승환
  • 소속: YTN
  • 연수기관 :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에서 2015년 7월부터 2016년 7월까지 1년간 연수를 하고 온 YTN 임승환 차장의 논문입니다. 본문에서는 논문취지와 목차만 게재합니다. 전체 내용은 첨부 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지역방송의 편성전략 고찰 - 노스캐롤라이나 WRAL TV를 중심으로...

 

논문 취지


국내외 방송 환경은 날로 급변하고 하고 있다. DMB, IPTV에 이어 인터넷 방송, 1인 미디어, 종합편성 채널 등 온갖 종류의 방송 행태가 난립하는데다 관련 첨단 과학기술의 발전은 방송 환경의 변화를 한층 더 가속화하고 있다. 이런 상황의 변화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지상파 텔레비전에는 커다란 도전이 될 수밖에 없다. 그동안 독점적 지위를 누리면서 엄청난 광고 수입으로 흑자 경영을 계속해 왔던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사들이 광고의 감소로 최근 적자의 위기를 고민하거나 그런 위기에 봉착하는 것도 이런 추세를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방송시장 스스로 서로 나누어야 할 이익(profit)이 그만큼 줄어들게 된 것이다.


새로운 매체의 난립은 네트워크 중앙 방송사는 물론 지역방송사들에게 더 큰 타격을 입히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열악한 환경에 직면해 있던 지역방송사들은 더욱 어려운 처지에 놓인 것이다.


그동안 지역 방송의 위상 강화를 위해 수많은 연구와 논의들이 이뤄져 왔지만 지역경제가 활성화되지 못하거나 지방자치제가 완벽하게 정착하지 못하는 등의 구조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것이 지역방송 활성화의 가장 큰 장애물로 여겨져 왔지만 설상가상으로 새로운 매체의 잇따른 출현으로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있는 듯하다.


지역방송이 이러한 악조건을 극복하기 위해서 방송의 외적 환경 변화에 기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겠지만 지역방송 스스로 자구책 마련해 부심하고 각 지역방송사들에게 맞는 해결책을 찾아내지 않으면 생존의 절박함에 부딪힐 수밖에 없는 환경에 직면한 것이다.

 
여러 가지 방안 가운데 편성은 시청자와 직접적인 관계를 갖는다는 측면에서 무엇보다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 또한 지역방송들이 어떠한 편성 형태나 편성 전략을 강구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우리나라 지역방송들이 현재의 위기 상항을 타개해 나가는데 좋은 모델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미국의 지역 방송과 관련된 일련의 정책들과 지역방송의 편성 현황을 살펴보는데 중점을 뒀다. 동시에 구체적인 사례로 미국의 지역 방송 가운데 하나인 노스캐롤라이나(North Carolina) 주의 최대 지역 방송사인 WRAL TV를 살펴봄으로써 그 대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Ⅱ. 본론


   1. 미국 지역방송 정책


   2. 미국 네트워크와 지역방송사와의 관계
     1) 지역방송사들의 소유 형태 
     2) 네트워크와 지역방송사의 관계
     3) 네트워크의 지역방송사에 대한 보상


   3. 미국 지역방송 편성 현황
     1) 지역 프로그램의 형태  

    
   4.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WRAL TV
     1) WRAL TV 편성
     2) WRAL TV 편성 분석
     3) WRAL TV의 편성 전략


   5. 국내 지역 (지상파) 방송
     1) 지역방송 범위와 현황
     2) 국내 지역방송의 한계

 

Ⅲ. 결론 및 제언
    1. WRAL TV의 교훈
    2. 지역성 구현과 공공저널리즘
    3. 정책적 제언 

저장 임승환 논문.pdf
이전 한국과 미국의 TV 뉴스 앵커 비교 - 제작 시스템과 역할을 중심으로
다음 디지털 퍼스트 전략과 효과